본문 바로가기

상담이야기/청소년상담

영유아기 때 깊은 애착을 형성하지 못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발달심리학자이자 애착 이론가였던 에인스워스(Ainsworth)가 밝힌 애착의 세 가지 유형이 바로 안정 애착, 불안적 회피 애착, 불안정 저항 애착이다. 불안정 애착이 형성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는데 부모와 아이 간 부정적 경험에 의한 트라우마, 아이를 이해해 주지 않는 부모의 일방성, 가장 큰 이유는 부모가 조부모에게 받은 애착 유형의 대물림이다. 애착은 무의식적으로 학습하는 요인이 크다. 자신의 부모로부터 받은 애착을 대물림하지 않을 방법은 없을까?

 

첫째 부모 자신이 받은 애착을 이해하고 극복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먼저 자신과 부모의 관계가 어떠했는지 알아차리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받은 애착을 무의식적으로 답습하지 않겠다고 스스로 다잡아야 한다. 이렇게 알아차리는 과정으로 감정적인 상처가 완전하게 해소되고 자신과 부모의 불안정 애착 관계가 안정 애착으로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한 한 사람으로 또 부모로 서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 부모는 엄격하고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스타일이었는데 그래서 내가 부모에게 다가가기 어려웠구나 그래서 나의 자녀에게도 다가가고 표현하는 것이 어렵구나 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는 자신과 자녀의 애착 유형을 이해하는 것이다. 불안정 회피 애착의 패턴은 주로 아이의 감정에 크게 반응하지 않는 것, 무시하는 것, 차가운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아이의 행동에 이성적으로만 반응하고 행동을 교정하려고 할 뿐 정서적 칭찬이나 스킨쉽이나 부드러운 말 표현 등은 인색하다. 자신이 만약 불안정 회피 애착이고 자녀의 애착 유형도 비슷하다면 안정 애착을 맺기 위해 행동 패턴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정서적으로 공감하고 칭찬하고 부드러운 말을 사용하는 것이 그것이다.

 

셋째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다 애착 증진을 위한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해 볼 수도 있고 정서적 공감이나 지지 등의 표현을 연습해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론이나 훈련 이전에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알아차리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만약 자녀와의 관계가 회복이 어렵고 감정의 골이 너무 깊어 힘든 상태라면 개인상담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길 권한다. 부모가 조금만 마음의 문을 열고 변화를 시도한다면 자녀와의 관계 회복은 가능하다.

 

 

 

참고: 10대 놀라온 뇌 불안한 뇌 아픈 뇌

 

 


부산이음심리상담센터

☎ 051.867.57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