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에서 마음으로/이음생각

아프면 아프다고 말하세요

 

“소나무가 고생하면 솔방울이 많이 달려요

자기가 곧 죽겠다 싶으니까

자손들을 많이 뿌려놓는거죠

소나무는 아프면 아프다고

말하는 놈이예요”

드라마 며느라기 내용 중

 

 

아프면 아프다고 말한다?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다.

 

극중 민사린 대사처럼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나의 감정을 뒤로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 생각들 때가 많다.

 

더욱이 사회생활에서

내 생각과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은

도전같이 느껴질 때가 있다.

 

그렇게 괜찮은 척 지내다보면

지금 내가 무슨 감정인지

어떤 게 힘든지조차 모른 채 살아가게 된다.

뭔지 모르겠는데 화가 나고

그냥 눈물이 흐른다.

가슴이 답답한데 이유는 모르겠고

짜증만 늘어간다.

가장 먼저 아프다고 얘기할 대상은 나이다.

내가 먼저 내 마음을 알아주는 것이다.

 

내 감정이 어떤지, 어떤 생각이 드는지

신체에서는 어떤 반응이 일어나고 있는지 등

나에게 먼저 물어봐 주는 것이다.

 

‘화가 났구나, 억울했구나, 무서웠구나’

‘그 사람이 아빠처럼

나에게 할거라는 생각이 들었구나’

‘그래서 여기 명치가 아팠구나’

 

나 자신을 수용하며 경청할 때

진정한 내가 될 수 있고 변화가 시작된다.

 

그리고 상대를 어떻게 대해야 할지

지혜가 생긴다.

마음이란 것은 정말 신기하게 그렇다.

오늘 나에게 한 번 물어보자

오늘 네 마음은 어땠니?

혼자 자신의 마음과 만나는 것이

어려울 때도 있다.

그럴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음프로그램

​ 이음심리상담센터는 여러분의 성장과 변화를 위한 문을 활짝 열어 놓고 있겠습니다! ​ 개인상담 아동 · 청소년 · 성인 · 부부 등을 대상으로 하며 초기 면접 및 검사, 상담을 통해 체계적이

eumcounse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