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이야기/성인상담

가치를 추구하는 삶2 –타인과의 관계

자신의 가치를 알고 추구하는 사람은 타인의 가치도 존중하며 타인과 잘 지낼 수 있다. 서로가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통의 경우 우리는 자신의 가치도 모르고 타인의 가치도 몰라 갈등할 때가 많다.

 

부모 자녀의 예를 들어보자. 엄마는 자기가 한 일에 책임을 지고 하루 하루 성실하게 사는 삶을 추구한다. 그런데 자유와 즐거움을 가치로 여기는 자녀는 즐겁게 삶을 살길 원한다. 부모는 미래를 위해 꾸준히 준비하지 않는 자녀가 못마땅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것만 하고 사는 것 같아 아이가 한심하게 느껴진다. 사사건건 잔소리를 하게 되고 비난을 한다. 반면 자녀는 엄마가 자신의 삶을 부모가 원하는대로 잡아두려는 것 같아 답답하고 그런 부모가 고지식하게 느껴진다.

 

부부간의 관계도 비슷하다. 친밀감의 가치를 추구하는 아내는 남편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싶다. 일상의 소소한 일부터 깊은 것 까지 나누면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 하지만 독립과 자유를 원하는 남편은 회사를 마치면 자신만의 공간에서 혼자 정리하며 자신만의 시간을 갖고 싶다. 서로의 가치를 모르면 우리는 서로를 비난하게 되고 섭섭함을 갖다 결국에는 화를 내며 폭발하게 된다.

 

서로의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지 못하는 것은 자신 안에 있는 두려움 때문이다. 지난 시간 가치를 추구하는 삶-자신과의 관계에서 보았듯이 자기 내면안의 두려움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도 추구하지 못하지만 상대의 가치도 존중하지 못한다. 따라서 자신안에 어떤 두려움이 있기에 상대의 가치를 인정하지 못하는지 마음을 잘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아내는 버려지는 것 같은 두려움 때문에 남편의 자유의 가치를 존중하지 못할 수도 있고 남편은 자신의 영역이 침범되는 것 같은 두려움 때문에 친밀감을 두려워할 수 있다. 엄마는 자녀의 자유를 인정하면 자녀가 실패할 것 같고 그러면 좋은 엄마가 되지 못하는 것 같은 두려움으로 인해 자녀의 가치를 인정해주지 못할 수도 있다.

 

우리는 모두 좋은 부모와 자녀, 배우자가 되고 싶어한다. 먼저는 앞에서 말한 것처럼 자신안에 어떤 두려움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상대의 가치를 인정하려고 할 때 내 안에 일어나는 두려움이 있을 것이다. 둘째, 서로의 가치의 차이를 이해하고 그 가치의 차이를 옳고 그름이 아닌 다름으로 바라보고 서로의 가치를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나의 두려움을 수용하고 견디며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실행해 보는 것이다. 조금은 두렵고 익숙하지 않은 것이어서 첫 발을 떼기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두려움을 넘어 뗀 그 발걸음으로 인해 우리는 서로를 더 이해하고 존중하게 될 것이다. 마음의 보는 여정은 두렵지만 그만큼 자유를 주는 과정이다. 문제의 경중을 떠나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용기를 내 보시길 권한다.


부산이음심리상담센터

☎ 051.867.5775